소설 등을 고찰하면서 근대화의 부정성과 그에 따른 이들 작가의 비판 등을 주목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호철의 [소시민]을 통한 전후 사회의 재편과 근대화의 명암과 김정한 소설과 60년대 문학을 통해 드러난 근대화의 부정성과 인간 본연의 삶, 1980년대 노동소설과 근대성의 딜레마를 통해 주체의
현대 김남천이 말하는 ‘현대’는 당대(當代)의 의미이다.
인 들에게 절대적인 매력이 된다. 마르크스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는 자신이 근대에 살고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대에 쓰여진 희랍비극이라는 양식‧작품에 큰 감동을 받았다. 그 자신이 바로 그 곳에서 소외되지 않은 인간을 발견했기 때문
남성에 의해 지배당하는 구조 속에서, 근대화로 인해 다시 소외당하고 있는 계층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해 보겠다.
현대적인 것이나 현대문학과의 차이나 대비, 옛날의 서적으로 후세에 남을만한 가치 있는 책, 즉 오늘날에도 가치를 인정받는 과거의 전범적 텍스트 등과 같은 다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문학사에 있어서 현대문학과 대비되는 시기적 구분차원에서 이른바 ‘고전문학’과 동의어
이상 소설에 있어서 근대성의 체험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가 글쓰기 주체의 몸과 근대적인 도시 공간 사이의 상호 교감이라면 그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시키고 있는 것은 ‘산책`이다. 이상의 소설, 특히 「날개」에서 글쓰기의 주체인 나는 산책을 통해 경성이라는 근대적 도시 공간을 하나
.
좀더 과감하게 말한다면, 미적 현대성의 인식이란, 문학의 자율성이 자본과 기술이 지배하는 현대 세계의 소외와 억압으로부터 자신의 정체성을 방어하려는 수세적인 논리가 아니라, 문학이 그것들과 맞서 세계를 문학적으로 바꿀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자각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다.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본고에서는 해방 후부터 70년대 산업화 이전까지, 위와 같은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창작해낸 주요 작가들인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통하여 그 시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 소설의 전개과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